본문 바로가기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열교환(HXs) 방식

베제라(bezzera)의 열교환방식(hx) 머신들..그리고 국내 현실은..



베제라 이탈리아 사이트에서 항상 궁금해하던 머신이지만, 수입대행으로도 구매하기가 쉽지 않았던 머신 2종류가 커피마루에서 베제라 수입대행으로 유명한 모 쇼핑몰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베제라의 네이밍 방식이 참 재미있는데, 꼭 사람이름 처럼 명명이 되는군요.

아래 4종의 머신들은 모두 같은 사양의 다른 머신들입니다. 기능적 차이가 거의 없죠. 즉, 내부 주요부품은 모두 동일한 이란성 쌍둥이 모델들입니다. 디자인 취향에 맞게끔 고를수 있도록 한 베제라의 배려인지 유저들을 골치아프게 하려는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암튼 종류가 많습니다만 큰 기능상의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우선 국내에 먼저 소개되었던, 갈라테아 도무스와 줄리아입니다. 이 두 머신은 꼭 네이밍부터 디자인까지 각각 남성적, 여성적인 특성을 각자 갖추고 있어 보입니다. 제 느낌엔 갈라테아는 남성적이고, 줄리아는 보다 여성적입니다. 하지만, 역시 유저들마다 느끼는 점은 다른가봅니다. 줄리아를 남성적, 갈라테아를 여성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많으신 듯 하고.. 실지로는 갈라테아, 그리고 줄리아 모두 이탈리아에선 여성 이름이라고 하네요.

                                

Galatea Domus II (갈라테아 도무스)   

 Guilia (줄리아)

  이번에는 국내에선 거의 알려지지 않은 두 머신입니다만, 역시나 비슷한 계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미티차와 마지카의 차이점은 일단 상단 컵트레이의 모양이 다릅니다. 미티차는 측면의 스테인리스 패널이 연장되서 트레이를 형성하고 있고, 마지카는 줄리아와 갈라테아 방식의 스테인리스 봉으로 되어 있죠. 

외형은 줄리아와 거의 유사합니다만, 디테일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미티차는 갈라테아와 줄리아와 같이 옵션으로 로터리 펌프를 장착할 수 있고, 직수연결이 가능하지만, 마지카는 직수연결 옵션이 빠져있습니다. (해피코스트에서도 아직은 물탱크형만 판매하구요) 

 또 차이점을 꼽자면 미티차의 경우 제품 PDF 를 살펴보면 드립트레이 하단에 배수노즐이 만들어져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급수형의 설명서를 본게 아니라면 배수노즐이 기본장착으로 보여집니다.(곰꼼히 보질 않아 잘못된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또 외관상의 차이점은 우선 동작표시 램프가 갈라테아, 줄리아 시리즈보다 커졌습니다. IZZO나 ROCKET, Quickmill 의 같은 급의 머신들과 비슷한 LED 램프 형태죠. 그리고 이전의 전원스위치 부분도 PUSH 방식이 아니라, Up/Down 방식의 스위치 레버가 채택이 되어 있습니다.

  

Magica(마지카)


Mitica(미티차)

간단히 살펴보았지만, 4종 모두 성능 보다는 디자인에 따른 차이가 가장 크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판매 가격도 거의 동일합니다. 가격순으로라면 물탱크 버전 기준으로 갈라테아 > 미티차 > 줄리아 > 마지카 의 순이지만, 갈라테아 이외에는 몇만원 정도의 차이밖에 나질 않습니다.

 
왜 베제라를 선택하는가?

부쩍 게시판에 베제라에 관한 글이 많아졌고.. 그 밖의 상급머신에 관한 문의도 많아진것 같습니다.

 사실 BEZZERA(베제라)는 유럽이외의 북미나 기타 지역에서는 비비엠메이나 로켓, 누오바 시모넬리, 이쪼 등의 브랜드 보다 상대적으로 인지도도 낮고, 유저층도 두텁지 못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괜찮은 성능과 디자인을 지니고 있고, 또 커피 역사에 있어서도 BEZZERA 가 가지는 역사성이 가지는 의미가 크기에 많은 유저분들이 매력을 느끼고 계신 듯 합니다. 물론 그 중엔 저도 포함이 되구요. (물론 대행업체를 통해 구입하기도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도 베제라를 선택하는 이유중 하나일 겁니다) 

  비싼 머신을 가진다고 꼭 좋은 커피를 만들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자신의 취향과 여건에 맞는 커피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이런 머신에 관한 저변도 넓어져야한다고 생각을 해요. 앞으로 베제라 보다 더 괜찮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의 머신이 많이 나온다면 결국 홈카페를 만들고 즐기고자 하는 많은 커피 애호가들에게는 많은 혜택으로 돌아가겠죠.

 개인적인 바램은 베제라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업체의 유명 머신들도 하루빨리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에서 접할 수 있게 될 날이 빨리 왔으면 한다는 건데.. 정식 수입업체가 늘어나고, 또 경쟁을 통해 머신 값이 지금보다 훨씬 저렴해지려면 그만큼 많은 정보가 유저들에게 전달이 되어야 하겠죠. 그래야 수요가 생기고, 공급도 시장원리에 부합할테니까요.

상급 머신들에 관한 글이 자랑이 아니라, 정보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유익한 정보가 오고갈 수 있도록 유저들이 더욱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