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머신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계측 기구들 by Eric Svendson


Eric Svendson(erics@erols.com) 의 관련 자료 입니다.

Eric Svendson는 home-barista.com에서 e-61 그룹의 써모아답터를 만든 사람입니다.

  

 바로 이런것들을 제작해서 판매하는 사람이죠. 에스프레소 추출시 그룹헤드의 온도와 추출되는 물의 온도를 측정가능하게끔 아답터를 비록하여 흥미로운 물건들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흥미를 끄는 물건이 있는데요. 바로 추출압력 측정 게이지입니다. 예전부터 많은 분들이 관심있었던 물건이고, 과연 제대로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포터필터를 개조하여 압력 게이지를 장착하는게 일반적이지만, e-61 그룹헤드의 경우에는 아예 그룹헤드에 압력계를 설치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추출 압력측정 게이지

대부분의 추출압력 측정용 포터필터 압력계는 블라인드 상태에서만 측정이 가능한 포터필터 압력계입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누오바 리캄비에서 나오는 포터필터 압력 게이지는 추출유량을 조절해가면서 측정도 가능하지만 실제 커피가 추출될 때의 압력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Eric의 써모아답터에 압력 게이지를 설치하게 되면 손쉽게 추출시의 압력도 자유자재로 확인 할 수가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네요. 설치도 매우 간단한데 Erick의 온도계를 제거하고 아답타만 남은 상태에서 1/8인치 지름의 압력계를 고정하면 끝이 납니다. 실제 커피 추출시에 8.75bar ~ 9bar 가 나오도록 머신의 OPV를 조절하면 적당하겠습니다.

 

E-61 그룹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랄까요. 달라코르떼 미니같은 녀석은 추출 압력, 펌프압력계가 없어 필요한 장기구이긴 하지만, e-61그룹이 아닌 이유로 아쉽게도 설치할 수가 없겠네요. 아무튼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만, 페이팔을 통해서 결제를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크리스커피 등에서도 구할수가 없는 물건이다 보니 제작자와 직거래를 해야하는 상황이죠.

 


 Test the pressure tightness of all connections by inserting a blind basket and “brew away”. Compare the reading on your newly installed gage with the brew pressure gage installed in your machine. The gages should read the same but invariably they will not due to inaccuracies with the machine’s gage. Assuming we are leak-free, brew your 14 normal shot of espresso and observe the pressure on the gage. Adjust the OPV such that brew pressure is approximately 9.0 bar or a little less, i.e. 8.75 bar.